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만남의 심리학 친화 욕구 초두 효과 인상 조작 호감 주기

by 하루17초 2022. 4. 28.
반응형

만남의 심리학 친화 욕구 초두 효과 인상 조작 호감 주기

친구 하나쯤 있어야 한다는 건 다들 인정하실 겁니다. 만들기도 어렵고 귀찮지만 외로움을 달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친구 만들기에 앞서 오늘은 사람이 왜 친구를 만들려고 하는지를 알아보고 첫인상이 중요한 이유와 그 인상을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남의 심리학
만남의 심리학

1. 사람은 왜 친구를 사귀려고 할까?

1-1. 친화 욕구

사람은 왜 누군가와 함께 있고 싶어 할까요? 심리학에서는 친화 욕구라고 합니다. 타인과 더불어 살면서 동료나 친구를 사귀려고 합니다. 사람은 어떤 집단에 속해 있다면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우자를 찾을 수도 있고 출산이나 육아도 편해집니다. 혼자보다는 더불어 사는 것이 한마디로 편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장점 때문에만 친구를 사귀려고 하는 건 아닙니다. 개인차가 있긴 해서 사람에게는 친화 욕구라는 근본적 욕구가 있지만 항상 누가 곁에 있기를 바라는 사람도 있고 그다지 외로움을 안 타는 사람도 있습니다. 심리학적으로 연구해보니 여성이 남성보다, 첫째가 다른 형제보다, 외동딸과 외동아들이 형제가 있는 사람보다 일반적으로 친화 욕구가 강했습니다.

1-2. 친구가 있으면 만족감을 느낀다.

한국인은 특히 가족보다 친구와 친화 욕구가 강한 편입니다. 2007년에 실시한 '제8회 세계청년의식조사'에서 언제 만족감을 느끼는지에 대해 조사를 했습니다. 한국인(58.1%)과 일본인(74.6%)은 '친구나 동료와 함께 있을 때'를 1위로 선택했는데 미국인과 영국인의 절반 이상은 '가족과 함께 있을 때'를 선택했습니다. 이런 조사를 토대로 알 수 있는 사실은 한국인에게 친구는 각별히 원하는 대상이며 정신적인 버팀목이 되는 셈입니다.

※친화 욕구

누군가와 함께 있고 싶은 심리로 일반적으로 여성이 더 강한데 마음이 불안해지면 더 강해집니다. 비싼 물건을 살 때나 낯선 곳에 갈 때 특히 더 누군가 옆에 있기를 바라는 것도 친화 욕구가 강해지기 때문입니다.

2. 첫인상의 중요함과 초두 효과

2-1. 첫 만남이 인상을 좌우합니다.

사람은 친구 혹은 동료를 만들려고 이런저런 만남을 되풀이하는데요. 이 만남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건 맨 처음 느끼는 '첫인상'입니다. 사람은 상대를 보자마자(1~6초) 상대의 인상(이미지)을 결정하고 그 느낌을 한동안 바꾸지 않습니다. 이것을 심리학에선 초두 효과라고 하는데 뇌과학에서도 연구하는 인지 경향 분야입니다.

처음 느낀 인상을 오래 기억하며 그것에 오랫동안 영향을 받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그런데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서툰 사람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그런 사람이 많은 만큼 조금만 노력하면 호감을 주기 쉽습니다.

또 본인이 어떤 인상인지 모르거나 오해하는 사람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사람이 '불성실한 사람'이라고 보는데도 본인은 '성실하다'라고 철석같이 믿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건 극단적인 예가 아닌데, 다른 사람은 냉정하게 보면서도 자기 자신은 그렇게 못하는 것이 사람이니까요. 인상이란 건 본인이 아니라 상대가 결정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좋은 인상을 남길까요?

2-2. 좋은 인상 남기기

사실은 헤어스타일이나 자세, 체형, 말투, 목소리, 표정 등에 의한 복합적인 평가로 어느 것이 작용할지는 개개인의 경험과 선입견에 달려있는 부분입니다. 완벽하게 조작하긴 어렵지만 인간 심리를 알면 어느 정도는 가능합니다.

※초두 효과

맨 처음 받았던 정보가 전체 인상을 결정하는 심리학 용어로 미국의 심리학자인 솔로몬 애쉬가 특정인에 대한 여러 개의 특징을 순서를 바꿔 제시했습니다. 그랬더니 같은 내용인데도 처음 받은 정보에 따라 전체 인상이 아주 달랐다고 합니다. 첫인상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증명한 실험입니다.

3. 인상 조작

1-1. 자기 제시 - 좋은 인상을 활용하는 법

일반적으로 ①분위기, 외모 ②표정과 시선 ③목소리, 말투 ④몸짓과 자세 ⑤말의 내용의 순으로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따라서 이런 요소의 비중을 알고 적극적으로 개선한다면 쉽게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매력적으로 말하려고 노력하는 것도 좋지만 일단은 분위기, 외모부터 고치는 게 효과적입니다.

이렇게 좋은 인상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것을 자기 제시라고 합니다.

1-2. 전술적 자기 제시

단기간에 하는 것으로 자기 과시, 정당화, 아부로 상대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것입니다. '위협'도 상대방에게 겁을 주어서 본인을 함부로 하지 못하게 하는 자기 제시의 일종입니다.

1-3. 전략적 자기 제시

장기간에 하는 것으로 존경, 신뢰성, 위신과 같은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것입니다. 또한 전략적으로 '이렇게 되고 싶다(남들이 이렇게 봐주면 좋겠다).'라는 목표를 갖고 자신의 모습을 가꿔가는 행위입니다.

이처럼 자기 제시는 자기 자신까지 속이는 부정행위가 아니라 '나는 이런 사람'이라고 자신과 상대방에게 드러내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구직 활동을 할 때 옷과 헤어스타일에 신경 쓰는 것도 취업을 위해 하는 자기 제시입니다.

오늘은 친화 욕구와 초두 효과, 첫인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 좋은 인상을 남기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댓글